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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버에 요청이 들어오면 다른 서버에 비동기적으로 polling 요청을 보내야하는 상황. 처음에는 생각나는대로 while문과 try-catch 문을 사용해 구현했으나, 리팩토링 하다보니 Spring WebFlux를 사용하면 간결한 문법과 함께 polling 시에 벌어지는 여러 상황들을 대처할 수 있는 메서드들이 주어져서 편하게 코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.
코드
@Async
protected CompletableFuture<ResponseEntity<String>> pollingAuthResult(String authReqId,
String realmId, String clientId, String expiresIn, String interval) {
HttpHeaders headers = new HttpHeaders();
headers.setContentType(MediaType.APPLICATION_FORM_URLENCODED);
LinkedMultiValueMap<String, String> body = createBodyForPolling(authReqId, clientId);
String tokenEndpointUri = keycloakUrl + realmId + oidcAuthTokenSuffix;
int intervalInt = Integer.parseInt(interval) + 1;
int maxDuration = Integer.parseInt(expiresIn);
long maxIterations = (long) Math.ceil((double) maxDuration / intervalInt);
return Flux.interval(Duration.ofSeconds(intervalInt))
.take(maxIterations)
.flatMap(attempt -> WebClient.create()
.post()
.uri(tokenEndpointUri)
.headers(httpHeaders -> httpHeaders.addAll(headers))
.bodyValue(body)
.retrieve()
.toEntity(String.class)
.onErrorResume(WebClientResponseException.class, ex -> {
HttpStatusCode statusCode = ex.getStatusCode();
String responseBody = ex.getResponseBodyAsString();
return Mono.just(ResponseEntity.status(statusCode).body(responseBody));
})
)
.doOnNext(response -> {
if (response.getStatusCode() == HttpStatus.OK) {
log.info("Successful response: {}", response.getBody());
} else if (response.getStatusCode() == HttpStatus.BAD_REQUEST) {
log.info("User Authentication pending... response: {}", response.getBody());
} else {
log.warn("Unexpected response status: {}", response.getStatusCode());
}
})
.filter(response -> response.getStatusCode() == HttpStatus.OK)
.next()
.switchIfEmpty(Mono.defer(() -> {
log.warn("Polling timed out after {} seconds.", maxDuration);
return Mono.just(ResponseEntity.status(HttpStatus.REQUEST_TIMEOUT).body("Polling timed out."));
})).toFuture();
}
각 부분 설명
Flux
Flux.interval(Duration.ofSeconds(intervalInt))
이런식으로 작성하면 일정간 간격으로 반복 이벤트를 생성하는 Flux 스트림을 만든다.
.take(maxIterations)
take 구문은 반복 횟수를 제한한다.
.flatMap(attempt -> WebClient.create()
.post()
.uri(tokenEndpointUri)
.headers(httpHeaders -> httpHeaders.addAll(headers))
.bodyValue(body)
.retrieve()
.toEntity(String.class)
.onErrorResume(WebClientResponseException.class, ex -> {
HttpStatusCode statusCode = ex.getStatusCode();
String responseBody = ex.getResponseBodyAsString();
return Mono.just(ResponseEntity.status(statusCode).body(responseBody));
})
)
- .flatMap을 통해 Stream마다 WebClient를 생성하고 요청을 보낸다.
- toEntity()를 통해 응답을 String으로 변환한다.
- .onErrorResume으로 예외가 발생했을 때 상태코드, body 정보를 받는다.
- Mono.just()를 통해 오류 정보를 포함하여 Mono 형태로 반환하면, 이후 체이닝된 메서드로 넘어간다. 오류 정보를 포함한 채로 넘기기 때문에 다음 메서드들에서 이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. Mono인 이유는 단일값을 반환하기 때문이다.
.doOnNext(response -> {
if (response.getStatusCode() == HttpStatus.OK) {
log.info("Successful response: {}", response.getBody());
} else if (response.getStatusCode() == HttpStatus.BAD_REQUEST) {
log.info("User Authentication pending... response: {}", response.getBody());
} else {
log.warn("Unexpected response status: {}", response.getStatusCode());
}
})
doOnNext를 통해 스트림의 요소를 소비하기 전에 로깅 등의 사이드 효과를 수행한다.
.filter(response -> response.getStatusCode() == HttpStatus.OK)
.next()
filter를 통해 200 OK인 응답만 걸러낸다. next()를 통해 스트림을 종료한다.
.switchIfEmpty(Mono.defer(() -> {
log.warn("Polling timed out after {} seconds.", maxDuration);
return Mono.just(ResponseEntity.status(HttpStatus.REQUEST_TIMEOUT).body("Polling timed out."));
})).toFuture()
switchIfEmpty는 스트림에서 처리된 응답이 없을 경우에 실행된다. 비어있을 경우 스트림을 대체하기 위해 Mono.just() 타입으로 응답을 생성한다.
메서드의 최종적인 타입이 비동기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CompletableFuture 형태이므로 타입을 맞추기 위해서 .toFuture() 메서드를 적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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